변호사님께 질문! 업무상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뇌경색을 산재처리받을 수 있을까요?

로앤굿
작성자 비공개
2020년 1월 27일 8:55 오전

안녕하세요

변호사님께 질문! 업무상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뇌경색을 산재처리받을 수 있을까요?

지방에서 근무하면서 3년이상 가족과 헤어져 생활하던

만 51세의 아버지가 숙소에서 의실을 잃고 쓰러져 뇌경색 진단을 받았습니다
산재처리가 가능한가요?

로앤굿
변호사 답변
2020년 1월 27일 8:55 오전
유사한 사안에서 판례는 ‘갑 공사 농지은행팀장으로 근무하면서 3년 이상 가족과 헤어져 생활하던 만 51세의 을이 숙소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져 뇌경색 진단을 받자 요양급여를 신청하였는데 근로복지공단이 불승인 처분을 한 사안에서, 을이 장기간 가족과 떨어져 생활하며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오던 중 뇌경색이 발생할 즈음 빈번한 출장과 초과근무, 시기적으로 집중된 업무 등 건강과 신체조건에 비하여 과중한 업무로 과로하거나 실적 부진과 부하 직원과의 이례적 언쟁 등으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고, 과로와 스트레스는 뇌경색의 발병과 악화의 원인이라는 것이 의학적 소견이므로, 을의 뇌경색이 업무상의 과로와 스트레스로 발병하였거나 기존 질환인 고혈압과 당뇨병 증세가 업무상의 과로와 스트레스 때문에 자연적인 진행속도 이상으로 급격하게 악화되어 발생한 것으로서 을의 업무와 상당인과관계가 있음에도 뇌경색과 을의 업무 사이에 인과관계가 없다고 한 원심판결에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있다’고 판시하여 업무상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뇌경색사이에는 상당인과관계가 있다고 보아 뇌경색에 대하여 산업재해보상보험법상 업무상 재해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대법원 2015.10.29. 선고 2013두24860 판결) 위 판례에 따라 지방근무를 하면서 업무상 스트레스를 받은 사실이 인정된다면 산재처리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