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견적을 받고 싶다면 로앤굿에 회원가입하세요.
변호사 견적을 받고 싶다면 로앤굿에
회원가입하세요.
무료로 가입하기
변호사 견적을 받고 싶다면? 가입하고 이용하기

임대인의 계약 갱신거절의 통지문의

2020.01.27

저는 임대차 계약을 맺고 주택에 입주한 임차인입니다. 임대인의 계약 갱신거절 통지의 의미에 대해 문의하고 싶은 게 있어 말씀을 듣고 싶습니다.

우선 저와 계약한 임대인은 임대차계약기간 중에 저에게 인상된 임대차보증금 및 차임을 납부하게 했습니다. 그 후, 새로운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되 만약 이를 납부하지 않으면 기존의 임대차계약을 해지하고 명도절차를 진행하겠다고 통지했습니다. 

그 통지는 기존의 임대차계약 기간중의 계약해지를 의미하는 것 이외에 장차 기존의 임대차계약상의 임대차보증금과 차임을 인상하는 것으로 그 계약조건을 변경하지 않으면 계약을 갱신하지 않겠다는 의사표시까지 포함된 것으로 볼 수 있나요?

로앤굿
변호사 답변
2020.01.27
대법원은 “원고는 피고가 위 1999. 7.경의 통지에 따른 인상된 임대차보증금과 차임을 납부하지 아니하자 2000. 1. 3. 피고에게 같은 달 7.까지 인상된 임대차보증금 및 차임을 납부한 후 새로운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되 만약 이를 납부하지 아니하면 위 임대차계약을 해지하고 이 사건 아파트의 명도절차를 진행하겠다고 통지한 사실이 인정되는바, 위와 같은 통지의 문언 및 원고가 그와 같은 통지를 하게 된 동기와 경위, 위 통지에 의하여 달성하려는 목적, 그리고 이 사건 아파트 임대차계약의 해지 및 명도절차 착수는 피고와의 위 아파트 임대차계약의 갱신을 하지 아니함을 전제로 한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위 통지는 기존의 임대차계약 기간 중의 계약해지를 의미하는 외에 장차 이 사건 아파트에 대한 기존의 임대차계약상의 임대차보증금과 차임을 인상하는 것으로 그 계약조건을 변경하지 않으면 계약을 갱신하지 않겠다는 의사표시까지 포함된 것으로 해석하여야 할 것이다”고 판시한 바 있습니다(대법원 2002.06.28. 선고 2002다23482 판결). 따라서 구체적인 사안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는 있지만, 위 판결에 따를 때 임대인甲의 질문과 같은 통지는 조건 변경에 응하지 않을 시 계약을 갱신하지 않겠다는 의사표시로 해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료로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