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견적을 받고 싶다면 로앤굿에 회원가입하세요.
변호사 견적을 받고 싶다면 로앤굿에
회원가입하세요.
무료로 가입하기
변호사 견적을 받고 싶다면? 가입하고 이용하기

주택임대차보호법상 대항력 있는 임차인의 임대차보증금반환채권을 가압류한 상태입니다. 양수인에 대해서만 가압류의 효력을 주장할 수 있을지 상담하고 싶습니다.

2020.01.27

안녕하세요. 제가 임대차 법률상담을 받고 싶어 글을 남기게 됐습니다.

저는 현재 제 채무자에 대해 임대차보증금반환채권을 가압류한 상태입니다. 제 채무자는 서울에 거주하는 주택임차인이며, 주택임대차보호법상 대항력을 갖춘 상태로 알고 있습니다. 그의 주택은 현재 양도되어 양수인이 채권가압류의 제3채무자 지위를 승계한 상태입니다. 그럼 가압류채권자로서 저는 양수인에 대하여만 가압류의 효력을 주장할 수 있나요?

로앤굿
변호사 답변
2020.01.27
주택임대차보호법상 임대주택의 양도에 양수인의 임대차보증금반환채무의 면책적 인수를 인정하는 이유는 임대주택에 관한 임대인의 의무 대부분이 그 주택의 소유자이기만 하면 이행가능하고 임차인이 같은 법에서 규정하는 대항요건을 구비하면 임대주택의 매각대금에서 임대차보증금을 우선변제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 임대주택이 양도되었음에도 양수인이 채권가압류의 제3채무자의 지위를 승계하지 않는다면 가압류권자는 장차 본집행절차에서 주택의 매각대금으로부터 우선변제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상실하는 중대한 불이익을 입게 된다. 이러한 사정들을 고려하면, 임차인의 임대차보증금반환채권이 가압류된 상태에서 임대주택이 양도되면 양수인이 채권가압류의 제3채무자의 지위도 승계하고, 가압류권자 또한 임대주택의 양도인이 아니라 양수인에 대하여만 위 가압류의 효력을 주장할 수 있다고 보아야 한다(대법원 2013. 1. 17. 선고 2011다49523 전원합의체 판결).
무료로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