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견적을 받고 싶다면 로앤굿에 회원가입하세요.
변호사 견적을 받고 싶다면 로앤굿에
회원가입하세요.
무료로 가입하기
변호사 견적을 받고 싶다면? 가입하고 이용하기

대리점영업을 양도하면서 점포도 넘겨줄 경우 임차권양도계약인지 법률상담 요청

2020.01.27

임차권양도계약과 관련해서 법률상담을 받아보고 싶었는데 로앤굿이란 사이트를 알게 되어 글을 남겨 봅니다.

저는 제 친구에게 의류판매대리점의 영업을 양수했습니다. 당시에 임대차계약서 양식이 아니라 매매계약서 양식을 이용하여 점포도 넘겨받기로 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그리고 임대인의 동의까지 얻은 후 저는 입점하여 영업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계약기간이 만료된 후 저는 임차보증금의 반환을 청구했는데 임대인은 저와 제 친구의 영업양도계약에 포함된 점포에 관한 계약이 전대차계약이므로 위 점포의 임차보증금을 제 친구에게는 반환할 수 있어도 저에게는 반환할 수 없다고 합니다.
게다가 제 친구는 계약이 끝나고 연락도 끊기고 소재불명이 됐습니다.(개인적인 사정 탓인지 잠적해버린 것 같습니다.) 이 경우에 저는 임대인에게 직접 위 점포의 임차보증금을 청구할 수 없는 건가요? 저는 임차보증금을 누구에게 청구할 수 있는 건가요?

로앤굿
변호사 답변
2020.01.27
임차인은 임대인의 동의 없이 그 권리를 양도하거나 임차물을 전대하지 못하지만(민법 제629조), 위 사안의 경우에는 임대인 丙의 동의를 얻었으므로 위 규정에 반하는 문제는 없습니다.그런데 위 사안에서 甲과 乙의 위 영업양도계약에 포함된 점포에 관한 계약이 전대차계약이라면 甲으로서는 丙에게 직접 임차보증금반환청구를 할 수 없을 것이고, 그것이 임차권양도계약이라면 甲은 乙의 임차인으로서의 지위를 승계한 것이므로 丙에게 임차보증금반환청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관련 판례를 살펴보면, “의류판매대리점영업을 하던 점포임차인이 그 영업을 양도하면서 점포도 넘겨주기로 한 계약이 영업양도계약에 부수하여 이루어졌고, 임대차계약서 양식이 아니라 매매계약서 양식을 이용하여 위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양수인과 임차인이 함께 임대인을 찾아가 영업양수인과 새로운 임대차계약을 체결하여 줄 것을 요구하였고, 어느 쪽의 경제적 이해관계를 따져보더라도 영업을 양도한 이후 위 점포에 관한 임차권의 권리관계에서 임차인의 지위를 유지시켜야 할 이익을 인정할 수 없다면, 양수인과 임차인 사이에서 위 점포를 넘겨주기로 한 계약은 전대차계약이 아니라 임차권의 양도계약이다.”라고 하였습니다(대법원 2001. 9. 28. 선고 2001다10960 판결).따라서 위 사안에서 甲은 乙로부터 점포임차권을 양도받았고, 丙도 그러한 임차권양도에 동의한 것으로 볼 수 있을 듯하며, 甲으로서는 丙에 대하여 직접 임차보증금반환청구를 할 수 있을 듯합니다.
무료로 가입하기